남양주시, 내수면 수산자원 증식을 위한 인공산란장 조성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5-04-23 19:58본문
남양주시, 내수면 수산자원 증식을 위한 인공산란장 조성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21일, 화도읍 금남리 북한강 일대에서 내수면 어류의 산란과 번식환경 조성을 위해 인공산란장을 조성했다고 23일 밝혔다.
그간 북한강 주변에는 산란을 위한 수초가 적고 물고기의 산란장소가 부족해산란량감소 현상이 반복되고, 팔당댐으로 인해 어도가 차단돼 토산 어종이 사라지고 있었다.
이에 따라 시는 총사업비 1,806만 원(도비 40%, 시비 60%)을 투입해 4,200㎡ 면적의인공산란장 조성을 추진하게 됐다.
인공산란장은 자연 산란장소와 유사하게 만든 인공어초에 쏘가리, 붕어, 잉어 등 토종어류의 산란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김양균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향후 토종어류 자원 회복을 위해인공산란장, 치어방류 등 지속적인 수산자원 조성사업을 추진해 내수면 생태계 보호 및 어업인 소득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관내 자율관리어업 공동체 회원들은 장마 전까지 산란지와 서식처를 잃은 물고기들을 위해 인공산란장을 꾸준히 관리·유지하게 된다.
굿타임즈24 박하용 기자
- 이전글주광덕 남양주시장, 주민들과 퇴계원 도로 확장공사 현장 점검 나서 25.04.23
- 다음글남양주시, 왕숙신도시 건축시공인력 일자리 프로그램 참여자…4월 23일부터 모집 25.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