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주민배심원 회의 개최, 민선8기 122개 공약 이행 현황 점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5-10-30 13:18본문
하남시 주민배심원 회의 개최, 민선8기 122개 공약 이행 현황 점검
◦ 무작위 선발 시민 대상 하남시 주민배심원 구성, 122개 공약 이행 현황 점검
◦ 공약 122개 중 5호선 출퇴근 시간 배차시간 단축 추진 등‘긍정 평가’
[굿타임즈24/하남] 하홍모기자 =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민선8기 공약의 추진 과정을 시민이 직접 점검하고 평가하는 ‘하남시 주민배심원제’를 운영, 총 3차례의 회의를 성료했다.

사진설명: 지난 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1차 주민배심원회의에서 이현재 하남시장이 인사말씀을 전하고 있다.

사진설명2: 지난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차 주민배심원회의 모습

사진설명3: 지난 2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3차 주민배심원회의 모습
주민배심원제는 공약 추진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시민이 직접 공약이행현황을 점검하고 평가 과정에 참여하는 제도로, 하남시는 관내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시민 중 성별·연령·지역을 고려해 무작위로 35명을 선발했다.
회의는 지난 10월 1일, 15일, 29일 세 차례에 걸쳐 진행됐으며, 공약 평가 전문기관인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회의를 운영했다.
지난 1일 열린 1차 회의에서는 주민배심원 위촉식과 함께 매니페스토 운동 및 주민배심원 제도 이해를 위한 교육이 이뤄졌고, 분임 구성 후 토의를 통한 분임별 평가대상 사업을 선정했다.
15일 열린 2차 회의에서는 공약 담당 공무원들이 직접 사업 추진 현황을 설명하고 배심원들과 질의응답을 통해 시민의 시각에서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29일 3차 회의에서는 ▲만남의 광장 환승센터와 3호선, 원도심 연계 추진 ▲동남로 연결도로 차질 없는 추진 ▲가칭 감일종합복지타운 건립 ▲미사호수공원 랜드마크화를 위한 망월천 재정비 등 총 20개 주요 공약사업에 대한 심의와 최종 평가가 이뤄졌다.
배심원단이 마련한 최종 권고안은 관련 부서의 검토를 거쳐 향후 공약사업 추진에 반영될 예정이며, 시는 주민배심원 운영 결과와 공약 추진 현황을 시 홈페이지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